과거 (1999년 ~ 2006년)
이 당시 거실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들은 TV와 전화기 같은 것들 이었습니다. 다른 것들도 많지만 서비스라고 할 것들은 별로 없었습니다. 게임기도 본격적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된지는 얼마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많은 분들이 초고속 인터넷의 속도에 관심을 가지는 시기 이기도 했습니다. 시내전화는 이미 KT가 점령해 버린 상태이고, 하나로 통신이나 데이콤 같은데서 시내,시외 전화 서비스를 했지만 미미했습니다. 제 기억에는 거실에 있는 전화선을 길~게 뽑아서 PC통신모뎀이나 ADSL 모뎀에 연결하던 기억이나, 거실로 들어오는 케이블TV 선에다가 인터넷 모뎀을 연결해서 쓰던 기억이 납니다.

현재 (2006년 ~ 2008년)
이 시기는 초고속 인터넷 상품이 일반화 되면서, 인터넷 속도 경쟁이 의미 없어지는 시기이기도 하고. 결합상품의 붐을 타고 사용자들을 넓혀 나가는 시기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IPTV의 등장으로 하나TV가 성공하던 시기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거실을 장악하려는 서비스 들이 늘어나기 시작 했습니다. 그 중에 현재 제일 널리 퍼진 서비스는 아마도 IPTV 가 된 것 같습니다. (물론 거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서비스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공중파 TV와 음성전화 서비스 이겠죠) 케이블 TV와 IPTV의 가입자수를 비교해 볼 만큼 널리 퍼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거실의 환경은 알게 모르게 무선랜을 사용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고, 인터넷 전화를 쓰는 가정들도 늘어나고 있고, 가정용 게임기들도 네트워크로 연결되기 시작 합니다. 거실에 PC를 놓는 가정도 많이 있습니다.


미래 (2008년 ~ ? )
미래의 거실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가까운 이슈로는 인터넷전화 라는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 하였고, 인터넷전화를 등에 없고 음성통화를 넘어서는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 할 것 입니다.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TV로 화상통화 하는 서비스가 등장할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메가TV는 PS3를 셋탑박스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게임+TV 라는 장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메가TV는 카드회사와 제휴하면서 인터넷 쇼핑도 가져가려 합나디. 검색도 넣었습니다. 이제 곧 인터넷 뱅킹도 넣으려고 할 것 입니다. 하나로 텔레콤이나 LG 쪽도 조만간 이쪽으로 따라가게 되지 않을까요?


조만간 거실에서 보고 싶을때 보고싶은 영상을 보고, 인터넷 전화를 통해서 TV화상통화도 할 수 있고 인터넷 쇼핑도 하고, 뉴스도 보고, 검색도 하고 뱅킹도 하는 거실 토탈 서비스가 등장 하려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거실을 점령하는 회사가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컨버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실을 차지하고 싶은 삼성전자  (12) 2009.01.21
Mac OS X 의 부팅 순서 #3 - launchd  (0) 2007.10.10
Mac OS X 의 부팅 순서 #2 - EFI  (0) 2007.10.09
,
BLOG main image
지민아빠의 해처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8)
블라블라 (7)
정보검색 (15)
컨버전스 (15)
우주전쟁 (41)

최근에 올라온 글

지민아빠의 해처리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Copyright by 지민아빠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DesignMyself!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