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사이트를 판단하는 것에 대한 논문

정보검색 2007. 12. 19. 09:37 Posted by 지민아빠

1998년 경에 쓰여진 Mirror, Mirror on the Web: A Study of Host Pairs with Replicated Content라는 논문을 읽어 보았다.


미러사이트는 네트웍 트래픽을 줄이기 위하여 다른 컴퓨터 서버를 복사해 놓은 웹사이트 또는 컴퓨터 파일서버를 말하는데, 중복페이지가 존재하는 것과 다르게 미러사이트는 원사이트의 정확한 복제품을 말한다.

보통 다운로드 사이트의 경우 트래픽을 분산 시키기 위하여 미러사이트 들을 사용하는데,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미러로 운영되는 웹사이트를 구분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여기에는 kangcom.com 이나 wowbook.com 처럼 같은 내용으로 포워딩되는 경우도 포함 될 수 있다.


논문의 아이디어는 여러개의 URL의 Path 유사도를 계산해 봐서 Path가 거의 비슷한 Host 들은 미러사이트라고 판단하는 방법이다. 미러사이트는 정확한 복제품 이므로 Path 구조도 동일하게 된다. 논문에서는 아래와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레벨을 나누어서 실험해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논문의 결과보다는 실제 내가 실험해 볼 수 있는 URL 집합에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지가 더 궁금 했으므로,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미러사이트를 판단하는 정확도는 비교적 높았으나, 발견해 내는 비율이 좋지 않았다. 이유는 아래와 같았다.

  • URL 집합이 각각의 Host 별로 고르게 분포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Host A 와 Host B는 미러사이트 이지만 Host A의 URL은 10개 Host B의 URL은 1000개가 존재 한다면 비교할 대상은 10개 밖에 안된다.
  • 블로그 툴이나 쇼핑몰 툴로 일괄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 각 지방별 정부단체 사이트 등 Path 구조가 거의 동일하고, 컨텐츠 내용도 그림 몇개만 빼고 거의 비슷한 경우는 판단하기가 꽤 힘들다. (정확도를 떨어뜨리는 주요 이유) 이 경우 굉장히 많은 숫자의 Host에서 높은 빈도수로 나오는 몇몇 Path를 제외하면 정확도가 꽤 높아진다.

논문의 내용대로 약간 보정해서 적용하면 정확도는 꽤 괜찮아서, 쓸만한 것 같았다. 그러나 (Host별로 고르지 않은 URL 분포 때문에) 발견해 내는 비율이 떨어지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다른 방법을 병행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참고문헌:

Mirror, Mirror on the Web: A Study of Host Pairs with Replicated Content by Krishna Bharat and Andrei Broder

,
BLOG main image
지민아빠의 해처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3)
블라블라 (21)
정보검색 (15)
우주전쟁 (37)

최근에 올라온 글

지민아빠의 해처리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Copyright by 지민아빠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DesignMyself!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